환자중심의 자연친화적 글로벌 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백과

마취통증의학과 - 통증클리닉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 마취과 의학상식

통증클리닉

최근에 통증클리닉이란 말을 심심치 않게 접하게 되는데요 통증클리닉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통증클리닉이란 무엇을 말합니까?
통증클리닉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통증은 아프다는 의미이고, 클리닉은 임상의원이란 뜻으로 통증클리닉은 신경차단 치료를 응용하여 주로 통증의 진단과 치료를 행하는 임상의 한 분야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약물요법이나 물리치료요법등이 보조적으로 이용된다 해도 진단의 주체를 이루는 것은 신경차단 치료입니다.
이 신경차단치료는 꼭 통증의 치료에만 유용한 것이 아니라 통증이외에 예를 들면 안면신경마비 라든가, 가벼운 동상, 돌발성 난청등에도 적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단적으로 표현해서 신경차단치료에 의해 각 병의 진단과 치료를 하는 전문병원 또는 전문의원이라는 의미이고 여기에 단순히 그 진료장소를 나타낸 것뿐만 아니라 그 진료하는 방법이라든가 그 학문적인 범위를 총괄하여 표현하고 있습니다.

2. 신경차단치료란 무엇인가요?
신경차단요법은 피부의 바깥에서 주사침을 신경이나 신경절에 직접 또는 근처에 접근시켜 주사액을 주입하여 신경의 전달을 차단하는 치료법입니다. 주로 말초신경이 척수에 들어가는 곳까지 차단하므로 전문적 표현을 하자면 신경전달을 말초적으로 차단하는 것입니다.

3. 통증이란 무엇입니까?
통증은 아주 불쾌한 것으로 공포의 대상이 되어있습니다. 누구라도 통증으로부터 어떻게든 도망치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통증은 몸 안팎에서 일어나는 이상을 전달하는 중요한 경고반응인 것입니다. 또한 통증은 생체의 방어반응을 불러 일으키는 역할도 합니다. 몸에 상처를 입고 통증이 일어나면 반사적으로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이 긴장하여 부신으로부터 아드레날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심장이 빨리 뛰고, 혈압이 오르고 호흡도 빨라집니다. 혈관이 수축되므로 상처받은 국소에 혈류가 줄어들고 피가 쉽게 응고되고 출혈을 막습니다. 이처럼 통증은 살아있는 몸에 있어서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이지만 통증의 자극이 몹시 심하다든지 끈질기게 오래 지속된다면 여러 가지 해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이제는 통증이 경고 반응이라고 이해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됩니다. 예를들어 3차 신경통에서는 아파서 먹을 수 없으면 너무나 강렬한 발적적인 통증에서 불안과 공포감이 심해져 마침내 자살까지 기도하는 일이 있습니다.

4. 통증과 신경차단 치료와는 어떤 연관이 있습니까?
신경차단치료에서 많이 이용되는 약제는 신경의 흥분을 정상으로 돌려주는 약제이고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3시간 작용하고 그 후 아무 것도 남지 않고 완전히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렇게 제한된 시간밖에 듣지 않는 약물을 이용하여 신경차단을 하여 오랜 통증이 치료되는 것은 악순환에 빠져있는 통증의 반사로를 신경차단으로 치료하기 때문입니다. 즉 통증이 어떤 효과를 일으켜 그 효과가 다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식의 순환을 단절하여 치료에 돌려 놓기 때문입니다. 신경차단치료에서도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이 교감신경절 차단치료로 이것을 차단하면 지각과 운동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각자의 지배영역의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자연 치료를 촉진하고 통증도 없애줍니다.

5. 신경차단치료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신경차단치료에는 약 50종류가 있지만 현재 행해지고 있는 것은 약 20종류로 크게 나누면 체성 신경차단 치료와 교감신경차단 치료 및 그것들을 혼합한 차단치료입니다. 이중 가장 주목 받는 것이 교감신경절 차단치료로 지각과 운동신경에는 영향을 주지 않고 각각의 지배영역의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통증을 차단하면서 염증을 가라앉혀 자연치유능력을 촉진합니다. 흔히 통증 클리닉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는 성상신경절차단, 경막외강 차단, 신경근 차단 등이 있습니다.

6. 통증 치료시 신경차단은 어떤 효과가 있습니까?
통증과 질병은 악순환의 고리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를 차단함으로써 원인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질환이 생기면 주변의 근육, 신경, 혈관이 극도로 긴장, 수축되어 혈액순화에 장애가 생기고 이에 따라 세로토닌과 같은 통증유발물질이 쌓이게 되는게 이 두 가지 현상이 서로 맞물려 질병의 회복을 더디게 합니다. 그러므로 신경차단치료는 이러한 통증과 질병의 악순환의 고리를 차단하여 병소에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자연치유능력을 증강시키고 또한 통증도 없애줍니다.

7. 통증클리닉의 대상이 되는 증상 및 질환들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먼저 통증을 동반하는 질환들로 부위별로 보면 전신적으로 나타나는 악성종양에 의한 통증, 대상포진후 신경통과 외상에 의하지 않은 각종 두통안면부의 3차신경통, 악관절통, 목, 어깨, 상지의 경상완증후군, 경부척추증, 오십견, 경경완증후군과 늑간부위의 늑간신경통, 흉추후관절증, 요하지의 좌골신경통, 요추부염좌, 추간판탈출증(흔히 디스크), 척추관 협착증, 척추후 관절증후군, 골다공증이 있고 팔다리 부위의 작열통, 버거씨 병, 변형성 무릎관절통, 미골통이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마비증상을 보이는 안면신경마비, 외상성 신경마비, 요척골 신경마비가 있고 기타 레이노 증후군, 동상, 매니에르 증후군, 다한증, 알레르기성비염, 자율신경 실조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