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통증의학과 - 요통(허리통증)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 요통(허리통증)

요통(허리통증)의 원인과 치료

허리는 우리 몸의 중심으로 허리가 건실해야 만사에 자신감도 생기고 의욕이 강해집니다. 한평생을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요통으로 고통을 받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요통을 일으키는 원인과 통증클리닉에서 시행하는 치료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허리통증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허리통증은 55세 이하의 사람에서 결근하는 이유 중 감기 다음으로 흔하며 만성통증의 원인 중 두통 다음을 차지합니다. 요통은 요천추 부위의 근육과 골격의 변화에 기인합니다. 요통의 원인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즉 척축과 이에 속한 보속조직에서 발원하는 원인, 우리 몸의 다른 장기에서 생긴 질환이 하부 요추에 관련통을 일으키는 경우와 심인성 원인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등입니다. 요통은 디스크, 추간관절증, 골다공증, 척추관협착증 등에 의해 나타나지만 가장 큰 원인은 근근막통증 증후군과 고령자에게 나타나는 퇴행성 요추증입니다.

2. 허리가 아프면 흔히 디스크를 생각하는데요, 디스크에 의한 요통과 다른 원인에 의한 요통은 어떻게 다른가요?
허리 디스크에 걸리면 처음에 나타나는 증상은 요통으로서 요천추부를 중심으로 생기지만, 범발성인 경우가 많으므로 비교적 통증의 범위가 넓고 불확실합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자세를 변경시키기도 힘듭니다. 척추와 곤련된 조직의 병리적 현상으로 생길 때는 방사통 즉 좌골 신경통을 유발합니다. 탈출된 디스크는 요통과 허리근육의 경축을 일으킬 수 있으나 주된 증상은 한쪽다리 뒤로 뻗치는 좌골 신경통입니다. 어떤 디스크의 경우는 좌골 신경통만이 유일한 증상일 수 있습니다.

3. 이런 경우 통증클리닉에서는 어떻게 치료를 합니까?
흔히 일반인들은 디스크하면 수술을 받아야 하느냐고 물어옵니다. 그러나 디스크 환자의 5% 내외만이 수술이 필요한 환자이며 나머지 95%는 경막외 차단술로 상당한 호전을 봅니다. 경막외 차단술과 병행하여 침상안정, 물리치료, 운동요법을 실시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디스크치료에 중요하고 일상생할에서 조심해야 하는 점들은 무엇입니까?
무거운 것을 들거나 하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누울 때도 바닥에 딱딱한 침대에 똑바로 눕는 것은 옆으로 누울 때에 비해 허리에 미치는 압력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서 있을 때도 고개를 똑바로 하고 허리와 가슴을 쭉 펴는 자세를 취할 것이며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는 자세는 통증을 증가시킵니다.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를 쭉 펴고, 의자에 등을 붙이고 앉거나 의자가 불편할 때는 조그만 베개를 뒤에 대고 앉는게 적당합니다. 다음으로 시행하는 것은 적절한 운동입니다. 급성기에는 절대안정을 하고 급성기가 지나면 지속적으로 허리의 근육을 단력시키기 위해 복근이나 배근을 강화시키는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5. 요통이나 디스크 환자에게 좋은 운동요법은 무엇이 있습니까?
일반적으로 허리 디스크나 요통이 있는 환자에게 권장할 만한 운동은 수영입니다. 그 외에 걷기운동, 자전거 타기운동도 좋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럽게 허리에 무리가 가는 운동 예를 들어 골프, 볼링, 테니스 또는 윗몸일으키기 같은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잠을 잘못자고 일어난 뒤에나 앉아서 땅에 떨어진 물건을 주우려고 하다가 갑자기 허리에 심한 통증을 느끼며 갑자기 허리를 쓸 수 없는 경우 원인과 치료는 무엇인가요?
이와 같은 경우를 급성 요통증이라고 하며 원인으로는 보통 4가지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섬유직염으로 피부신경이 근막을 관통하고 나오는 부위에서 굴절되면서 신경주위에 염증성 결정을 만들어 통증이 생기는 경우이고 두 번째는 추간 관절증후군으로 급격한 체위변화로 인해 요추사이의 관절에 과다한 압력으로 격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세 번째로 요추전굴을 생각할 수 있는데 허리뼈가 앞으로 구부러질 때 뼈 사이를 연결하는 인대의 과도한 신장으로 인해 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된 경우이고 마지막으로 디스크가 돌출한 경우입니다. 가장 많은 원인은 추간관절 염좌가 가장 흔하고 다음은 섬유직염을 포함한 근근막성 통증으로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치료는 통증 유발부위 근육에 약물주사, 추간관절 신경차단요법, 경막외 신경차단요법, 약물요법과 안정을 취하는 것입니다.

7. 조금만 걸어도 허리에 통증과 다리에 통증이 심하여 걸을 수 없고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고 쉬면 좋아지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다리가 아파서 쉬어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와 같은 경우를 간헐적 파행성 보행이라 합니다. 원인은 혈관성, 척수성, 마비성으로 나눕니다. 이와 같이 요통과 간헐적 파행성 보행을 보이는 경우는 척추관협착증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체조요법, 신경차단요법, 수술요법이 있습니다. 특히 신경차단 요법은 고령이나 다른 병이 합병되어 있는 경우,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