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취통증의학과 - 목,어깨,상지의 통증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 목, 어깨, 상지의 통증

목, 어깨, 상지의 통증

우리주위에는 목덜미가 뻣뻣하고 아프거나, 어깨가 무겁고 뻐근하며 목을 전후 좌우로 움직이기 불편해 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목, 어깨, 상지의 통증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목, 어깨, 팔의 통증의 원인 질환은 어떤 것인가요?
목, 어깨, 팔의 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일어납니다. 원인을 보면, 경부척수압박, 신경근 압박등과 같은 신경성통증, 급성 경부 스트레인, 근근막 통증, 섬유 근육통같은 연부조직 통증, 심장, 종양, 내장 조직에서 오는 연관통, 퇴행성 관절질환, 경부척추증, 퇴행성 추간판 질환등에 의한 근 골격통증 그리고 교감신경 기능장애와 같은 교감신경성 통증 등에 의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손이 저리고 아플 때 보통은 혈액순환의 장애라고만 간단히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손의 저림증상이 있을 때는 어떤 경우인가요?
손의 저림증상이 오는 것으로는 신경자체의 손상뿐만 아니라 신경의 전달통로에 문제가 있는 경우, 말초신경염에 의한 경우 또는 수근간 증후군이나 척추관 협착증, 뇌졸중의 전조증상, 간질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고 스트레스나 신경성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갑자기 목덜미가 뻣뻣하고 아프며 잘 돌리지 못하고 목을 뒤로 젖히면 뒷목과 어깨가 이어지는 부분이 뻐근한 경우 있는데, 혹시 목 디스크에 의한 것은 아닌지요?
물론 정확한 검사를 해봐야 진단이 가능하겠지만 이런 경우에는 목을 갑자기 돌리지 못하고 목덜미와 어깨가 아픈 경우에는 목디스크 보다는 목과 어깨에 발생한 근근만 통증 증후군으로 여겨집니다.

4. 그럼 이런 경우 어떠한 치료법이 있습니까?
이는 통증클리닉에서 시술하는 통증유발점 주사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물론 물리치료나 약물요법도 병행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경막외 차단술이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5. 목을 움직일 때 목으로부터 어깨, 손가락으로 퍼지는 통증이 있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증상은 무엇 때문이며 치료방법은 있는지요?
말씀하신 것들은 목디스크 즉,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 있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그밖에 증상들로는 초기에 목부 위에 통증과 강직이 오고 이런 통증이 있었다 없었다 하다가 나중에는 어깨 관절의 통증, 견갑골 내측을 따라 방사되는 통증, 앞가슴의 통증 팔의 동통과 쇠약, 손가락이 감각둔화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목에서 디스크가 누르는 해당 신경근의 분포에 따라 팔이 저리거나 찌르는 듯한 감각이 느껴집니다. 치료는 허리디스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경막외 차단술을 시행하면 목 디스크의 증상이 대부분 좋아집니다.

6. 40-50대 중년 여성에서 갑자기 어깨가 불편해지고 점차 팔이 올라가지 않거나 옷입기 마져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이것의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오십견이라고 합니다. 오십견이란 중년이후에 증상이 나타나며 어깨 관절의 통증과 운동 범위에 제한이 보이는데도 특별한 병적 부위를 알 수 없는 병변으로서 견관절주위염 중의 하나입니다. 원인은 어깨 관절 주위 근육의 통증 유발점을 찾아서 원인을 제거하거나 견갑상신경차단, 신경차단, 성상신경절차단과 같은 신경차단 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밖에 견봉하 점액낭에 약제 주사, 이두박근건내 주사로 통증 경감 및 어깨 관절운동에 좋은 결과를 보입니다.

6. 교통사고 이후에 목이 계속 아프고 두통과 귀에서 울리는 소리가 들린다고 호소하는 경우는 무엇 때문인가?
차량사고 때 후방추골에 의하여 발생되는 일종의 가속-신전 및 감속손상으로 편타성 손상이라고 합니다. 손상이 심한 경우에는 사지마비가 올 수 있고 연부조직 손상으로서 치료된 후에도 장기간 동통이 잔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같이 만성적 편타성 손상은 쉽게 치료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전척축차단치료를 시행하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