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의 자연친화적 글로벌 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병원소식

작성자
조선대학교병원
등록일
2013.07.12
조회
4031

혈액투석 적정성평가 1등급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조선대병원, 혈액투석 적정성평가 1등급

 

 조선대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2012년도 혈액투석 적정성평가’에서 1등급으로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평가대상기관은 2012년 4월에서 6월까지 외래진료로 혈액투석을 청구한 전국 모든 의료기관 688곳을 대상으로 인력․장비․시설 등 구조영역과 진료영역을 평가했다.

 

이번 평가는 인력(▲혈액투석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비율 ▲의사․간호사 1인당 1일 평균 투석횟수 등)과 장비(▲인공신장실 응급장비 보유여부 등), 시설(▲수질검사 실시주기 충족률)에 대한 기관별 보유수준을 7개 지표를 대상으로 삼았다.

 

진료영역은 혈액투석환자의 동반질환 이환률과 합병증 등의 관리를 체계화하고, 삶의 질과 생존율을 높여 가는데 필요한 ▲혈액투석 적절도 ▲혈관관리 ▲정기검사 ▲무기질 관리 등 6개 지표를 선정해 의료서비스 수준을 평가했다.

 

노인인구 증가로 고혈압 및 당뇨병이 증가하면서 2012년 혈액투석 환자는 2008년에 비해 26.5% 증가함으로써 심평원의 혈액투석 적정성 평가를 통해 의료기관 인공신장실의 치료환경 개선과 함께 의료서비스 질이 향상되며 환자와 가족이 쉽고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