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과소개
정형외과는 사지와 척추 그리고 부속기관의 형태와 기능을 내과적, 외과적 그리고 물리학적 방법으로 연구하고, 보존하며, 회복 및 발전시키는 의학의 한 분야입니다.
본 교실에서는 8명의 교수와 2명의 전임의, 12명의 전공의로 구성되어있는 의료진을 바탕으로 활발한 연구 및 해외연수를 통해 얻은 최신 지식으로 정형외과 전반적 분야에 전문적인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상 및 광범위한 척추수술, 고관절, 수부수술, 미세수술을 통한 사지구제, 족부외과적 수술, 슬관절 및 견관절 전치환 수술, 관절경을 이용한 진단 및 수술 등의 분야에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연구와 치료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외상 - 교통사고 및 추락, 그 외 다양한 외상으로 인한 골절, 탈구, 인대손상, 근육손상, 신경손상 전반에 대해 다양한 경험과 연구를 통한 체계적인 진단 및 최신 기법을 통한 치료, 연구를 시행하고 있으며 외상 후 발생할 수 있는 전반적인 합병증에 대해서도 적극적이고 다양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발성 외상 및 중증 외상의 발생시 타과와의 적극적인 협력 치료로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고 합병증을 최소화 할 수 있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 척추 - 척추에 발생한 퇴행성 병변, 척추 변형 및 기형, 척추암, 외상에 의한 골절 및 신경 손상 등 척추 질환 및 외상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진단 및 치료를 하고 있으며 현미경 수술을 이용한 최소 침습 수술 방법으로 신경 감압술을 하여 신경증상을 호전 시키고 입원기간을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고관절 - 수술실에서 우주복 착용, 적은 절개와 개선된 인공 관절 기구로 감염 등 합병증 발생률이 거의 없고 수술시간도 매우 짧으며, 관절 수명도 영구적인 관절 치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노인성 즉 골다공증성 고관절 골절 수술은 과거에는 금속판 고정술에서 수술 직후 거동이 가능한 근위 대퇴 골수정을 이용한 치료로 수술경과 특히 조기 거동에 매우 좋습니다.
- 견·주관절 - 대부분의 어깨와 팔꿈치 질환은 수술하지 않고 좋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관절의 외상과 질환 상태에 대하여 일단 수술하지 않는 방법을 찾아보고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 다양한 진단 장비와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정확한 평가 후 재생의학적 접근으로 고객에게 최소한의 시술로 극대의 효과를 얻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수부 및 미세수술 - 수부 관절염, 퇴행성 질환, 사지 종양 및 외상에 의한 수부 및 상지 손상에 대해 관혈적 수술이나 현미경 수술을 이용한 적극적인 복원술 및 재건술로 조기에 사지의 기능을 회복 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족부 족관절 - 발은 예로부터 양말이나 신발로 싸여져 보이지 않고, 냄새도 나는 곳으로 인식되어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천대를 받아온 기관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들어 생활양식이 서구화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그 중요성을 점차 인식하고 있습니다. 족부 클리닉은 족부 및 족관절에서 발생하는 모든 질환의 예방, 보존적 치료, 수술적 치료 및 재활을 담당하는 전문 클리닉입니다. 특히,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보다 정확한 치료를 위해 족부 전문 진단 기구, 치료 장비를 구비하여 진단과 치료의 전문화 및 과학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슬관절 - 단순 방사선 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 연골의 국소 결손에서 인공관절 전·치환술이 필요한 진행된 퇴행성 슬관절염에 대해 정확한 진단과 단계별 치료를 통한 관절염 환자의 맞춤형 치료를 추구하고 있으며, 또한 스포츠 손상 중 가장 흔한 전방십자인대 손상과 연골판 파열에 대해 적극적인 연골판 봉합술 및 해부학적 이중 다발 재건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