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의 자연친화적 글로벌 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백과

정형외과 - 족부질환2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 정형외과 의학정보 - 족부질환2

족부질환 클리닉

▣ 당뇨성 족부질환 클리닉

▲ 감염된 당뇨발

1. 발바닥이 시리거나 화끈거리십니까? 발이 저리거나 왕모래를 밟고 다니는 것같지 않으십니까?
당뇨가 오래되어 생기는 합병증으로 말초신경에 문제가 생기면 상기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물론 당뇨가 아닌 분도 과음, 과로 등 여러 원인에 의해서 올 수 있는데, 전체 환자의 15%가 비당뇨성 말초신경병입니다.

2. 말초신경증은 왜 생기나요?
당뇨가 오래되면 혈액순환 및 조직세포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 결과 신경을 싸고 있는 보호막이 파괴되는데 전기줄의 피복이 낡아서 벗겨지는 것과 같습니다. 이때 환자가 느끼는 초기증세가 '시리다, 저리다, 화끈거린다, 발바닥에 뭔가 붙어있는 것 같다’등의 호소를 하게 됩니다. 발바닥의 감각이 둔해지면 벌써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므로 손상된 신경세포를 복구하고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3. 허혈성 발 괴사증
과거 당뇨발 문제는 모두 피가 안 통해서 오는것(혈관병)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 60%이상은 절단의 위험이 크지 않은 신경이상(신경병성 질환)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일단 썩기 시작하면 대단히 심각한 문제가 되므로 예방이 정말 중요합니다. 문제가 생긴 이후라도 신속하고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4. 급성 발 괴사증
당뇨성 신경병증일 때 갑자기 나타나는 자율신경계의 교란현상으로, 뼈가 스폰지처럼 약해지는 기간이 2-3개월간 계속됩니다. 이때 파괴된 관절은 원상회복이 않되므로 뼈가 약해진 기간동안 다치지 않도록 기브스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당뇨환자의 발이 아프지는 않지만 빨갛게 부어 오르면 급히 족부정형외과로 오셔야 합니다. 응급상황입니다.

▣ 흔희 볼 수 있는 발과 발목의 아픔

1. 족저 건막염 - 아침에 일어나 첫 발자욱 걷기가 겁나십니까? 발바닥의 무지근한 통증이 괴로우십니까?
족저건막염은 이미 명확한 원인과 치료법이 확립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오래끌면 결국은 필요없는 수술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2. 만성 발목 불안정증 - 한번 삔 발목은 또 삐게 된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처음 삐었을 때 정확하게 치료한다면 또 삐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원인은 발목주변의 인대손상입니다. 확실한 처치가 이루어졌다면, 반복되는 발목염좌는 대부분 예방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발목에 자신감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3. 건염 - "축구나 발레를 좋아하는 아이들이 발 안쪽이나 발목 뒤쪽이 아프다고 호소한 적이 있습니까?"
건(腱;힘줄)손상은 전문가가 아니면 진단하기 어려운 미묘한 문제입니다. 운동과 관련된 여러 가지 스포츠손상의 진단과 치료를 미루지 마십시오.

4. 발뒷꿈치 통증 Haglund병 - "발뒷축이 아프십니까?"
대부분 아킬레스힘줄과 연관시켜 생각하기 쉬우나 하그룬트병과 같은 다른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고 해결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