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의 자연친화적 글로벌 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백과

성형외과 - 성형수술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 성형외과 건강칼럼-겨울방학을 이용한 성형수술

겨울 방학을 이용한 성형수술

* 종류
1. 얼굴 피부의 문제
여드름, 여드름 자국, 마마 자국, 주근깨 치료,색소성 병변
2. 눈
쌍커풀 수술, 안검 하수
3. 코
코 융비술, 변형된 코의 교정술
4. 귓 바퀴 기형
소이증, 귓바퀴 변형
5. 안면 골격 교정술
주걱턱 교정술, 사각턱 교정술, 안면 비대칭 교정술
두드러진 잇몸 교정술
6. 흉터 제거술, 화상 반흔 제거술
반흔제거 성형술, 조직확장술

1. 얼굴 피부성형술
얼굴에 여드름 및 여드름 자국, 주근깨 같은 색소성 병변의 치료는 치료가 수술같은 일회성이 아니라 준비와 수술에 필요한 시간을 요하는 것이어서 방학기간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얼굴의 색소성 병변과 얼굴 표면이 고르지 못한 여드름 자국같은 병변의 치료법으로 최근에 개발된 오바지-박피술이 효과적이다.

* 오바지 박피술의 적응증
-주근깨 및 기미의 색소성 병변
- 넓은 모공
- 여드름, 여드름 자국, 마마자국

* 오바지 박피술의 시술과정
1. 전처치 과정: 피부의 상태에따라 2주내지 8주간 동안 실시하여 피부를 유연화시킨다. 이과정은 집에서 의사의 지시에따라 아침-적녁 특수하게 처방된 크림과 약품을 바른다. 이기간동안에 피부는 재생되어가면서 문제된 부분이 각질로서 서서히 볏겨지며, 환자의 생활 여건에 따라 기간과 진행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병변이 경미하거나 얇을 때는 이과정으로서 건강한 피부를 얻게되면 둘째 단계인 박피술까지 가지 않아도 된다.
2. 박피과정: 충분히 준비단계를 거쳐서 박피가 용이하게 되며는 병원에서 박피를 실시한 다. 이때 정도에따라 낮은 농도를 쓸때는 마취 연고만 발라서 박피를하고, 깊은 박피를 할 때는 진통제 주사를 사용한다. 환자는 입원이 필요없고 집에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처치하면 1-2주 내에 화상 딱지가 떨어져 나가고 아래에는 새로운 피부가 돋아 나온다.
3. 박피 후처치과정: 박피후 탈피된 피부를 안정시키는 과정으로 1-2달이 걸린다.
4. 유지과정 : 최상의 건강 상태를 지속시는 과정으로 피부상태에 따라 헌번에 3-7일간 씩 크림 요법을 4주 마다 반복을해 피부의 운동-프로그램같이 활력과 자극을 주어 건 강한 피부를 계속 유지시킬 수 있다.
이럿듯 오바지-박피술의 기본 개념은 단순히 화학 약품으로 피부를 깍아내는 과정이아니라 박피 전에 피부건강을 회복시켜주고 깊이 조절이 가능한 박피를 실시하여 탄력있고 젊은 피부를 유색인종에서도 안전하게 창출하여 지속적으로 유지되게 하는것이어서 서구 뿐만아니라 동양에서도 미용성형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2. 눈 성형술
쌍커풀 수술은 아름다운 눈을 만들기위하여서도 수술을 하지만 속눈섭이 안쪽으로 자라나 안구를 찌르르는 경우(천모난생증)에서도 실시하고 있다. 이런 천모난생이 있을 때는 눈이 자극을 받아 눈물이 나고, 염증이 자주발생하여 학교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고 있다. 치료법으로는 속눈섭을 뽑아만가지고는 근본 치료가 되지않고 다시 재발을 하기 때문에 쌍커풀 술술을 통하여 속눈섭의 방향을 안에서 밖으로 바꾸어 주는 것이다.
안검하수증: 이는 대부분 선천적으로 눈이 덜 떠지는 상태인데 이는 눈을 뜨게하는 근육의 기능에 이상이 있어서 발생한다. 이런 상안검 기능 장애가 있으면 시력장애와 미용적인 문제, 그리고 심리적으로도 고통을 받게되고 학교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친구들로부터 놀림을 당하는등 완만한 학교생활에도 어움이 있게된다. 수술시기는 시력에 장애가 염려되는 경우는 2개월 미만의 영아에서도 실시를 할 수있는데 완벽한 수술이 될 수 없으므로 이차 수술이 필요하다. 시력에 약시의 위험이 없으면 취학 전에 실시 해주는 것이 좋다. 취학중인 학생이나 성인에서는 안검하수의 수술 목적이 시력회복보다는 미용적 목적 때문에 실시하기 때문에 보통 쌍커풀 수술을 병행해서 수술을 해주는 것이 미용적으로 더욱 만족스럽다. 수술은 증상에 따라 다양하는데 일반적인 쌍커풀 수술보담 치료기간이 오래걸리고, 회복기간도 길어 수술후 2-3주 정도 필요하다.

3. 코의 성형
사람의 얼굴에는 개성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그중에서도 코는 얼굴 중앙에 오똑 솟아 있어서 보는 이의 눈에 제일 먼저 뛰므로 개인의 인상을 좌우하는 외모의 핵심이다. 서양인에 비해 우리 동양인은 코의 크기가 작아 높이는 수술 즉 코 융비술을 많이 하게되는데 수술시기는 성장이 거의 멈춘 여성은 16세, 남성은 17세 이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아 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이 이에 해당 하겠다.
또다른 코성형은 코 골격이 너무 크거나, 비툴어진 코를 바르게하는 교정성 비성형술이있는데 이는 코 골격을 잘나내 다시 모양을 만들어 주므로 단순 코 융비술과는 다르게 전신 마취를 요하며 치료기간도 많이 필요하여 3-5일 입원과 2-3주 치료기간이 요구된다. 비툴어진 코는 대게 외상에의해 발생하는데 외상 직후에 골절된 비골을 그대로 방치하거나, 부기 때문에 사고당시에 발견이 되지않는 수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코에 외상이 있을때는 면밀한 검사와 1-2주이내에 골절된 코 뼈를 반드시 맞추어야 변형된 코의 모양을 방지할 수 있다.

4. 귓 바퀴 성형술
선천성 귓바퀴 기형은 귓 바퀴가 발생이 안되서 생기는 소이증이 주종이며 발생 빈도는 약 7000-8000명의 신생아중 1명 꼴로 나타난다, 그 외에도 돌출귀, 매몰귀, 수축귀등 다양한 기형이 있다.
소이증 환자는 귓볼만 있고 다른 대부분이 없는 상태이고, 청력도 장애가 있는경우가 많아 정신적 기능적 제약을 받을 뿐 아니라 심한경우는 정서 장애와 성격 장애까지도 생길 수 있다. 수술은 가슴 늑골의 자가 연골을 사용하는 법이 보편화 되어 있다.
그러므로 수술시기 결정은 늑골의 연골 크기와 환자의 정신적 충격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성장이 충분하게 된 환자에서는 6-7세 경 학동기 직전에 실시하고, 만약 환자의 발육이 충분치 못하면 10-11세 까지도 늦출 수가 있다.
수술방법은 3-4회에 걸처서 단계별로 진행되는데 늑골의 자가 연골을 정상의 귀 모양과 비슷하게 조각을 하여 환측의 귀 부분 피부 아래에 넣어 두었다가 2-3개월후 다시 세우고 부속 모양을 단계별로 만들어 나간다. 만약 청력을 개선하기위해 외이도를 재건시는 먼저 귓 바퀴재건이 끝난 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자가 연골이용법 이외의 재건방법으로는 인조 연골을 사용한는 법이있으나 감염에 약하고 또 노출될 염려도 있고, 또 인조로 귓 바퀴를 만들어 외이도 근처에 달아 주는 방법도 있으나 자기 조직이 아니고 또 잃어 버리는 염려도있다.

5. 안면 골격 성형술
* 턱 성형술
얼굴은 각개인의 개성을 결정짖고 얼굴의 골격은 이런 특성을 반영하여 얼굴의 균형과 조화가 잘 어울려져야 아름답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얼굴의 중요 부분으로 상악과 하악은 외모 뿐만 아니라 저작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교정수술은 항상 기능과 외모을 동시에 재건해야한다. 어린이가 상악과 하악골간에 부조화와 부정교합이 있을 때는 치과 교정만으로도 교정을 해줄 수 있지만 사춘기가 지난 사람에서는 교정 치료만으로 치료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턱에서는 기능과 조화를 잘 맞게 교정 수술을 해야하는데 그시기는 대게 17-18세 이후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턱 성형 수술은 너무 앞으로 나온 하악골 돌출, 반대로 후방으로 들어간 경우, 상악이 돌출되거나 들어간경우가 있다. 이런 수술들은 전신 마취 하에서 하며 입원 기간도 7-9일 하며 회복기간도 4-5주 정도 필요하다.
또한 우리 동양인의 특징인 잇 몸이 심하게 돌출된 경우가 있는데 이는 교정치료만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여 잇몸을 줄여주는 수술하면 효과적이다. 모든 수술은 입안으로 실시 하기 때문에 밖으로는 표시가 없다.

* 반안면 왜소증
이는 선천적으로 골격을 포함하여 얼굴의 절반이 발육이 부진하여 심하게 얼굴이 한쪽으로 틀어진 기형인데 많은 경우에서 귀바퀴의 기형을 동반한다.
전에는 교정수술로서 틀어진 얼굴을 바로 잡아 주어 수술이 크고 치료기간도 많이 필요하였다. 최근에는 발육이 부진한 하악골 및 상악골을 늘려주는 방법이 개발되어 큰 수술을 하지 않고도 억굴을 바로 잡을수 가 있다.
수술시기는 3-4세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할 수 있으며, 발육이 부족한 턱뼈에 골 연장장치을 설치하여 1-2개월정도 매일 조금씩 골을 늘려주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얼굴에 골을 늘리는 장치가 부착되기 때문에 활동에 다소불편하기 때문에 방학을 이용하느것이 좋겠다.

* 사각 턱 교정술
얼굴의 모양이 둥그스런 달걀형은 온화한 인상을 주기에 턱이 각진 경우 이를 완만하게만들어 주는 수술을 하게되는데 수술은 입안으로 행하기에 외부적으로는 흔적이없다.
수술은 1-2일 입원이 필요로하고 회복은 1-2주의 기간이 필요하다.

6. 흉 및 화상반흔 제거술
외상이나 화상후에는 흉터를 남기게 되는데 그 치료법과 시기는 기능의 장애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기능에 장애가 없거나 심한 추형이 아닌 흉은 통상적으로 성장이 멈춘후 수술을 해줘야하기에 통상 고등학교 졸업하면서 해주는 것이 좋다.
만약 기능 장애가 있거나 심한 추형이 있을시는 어린 나이에도 실시를 해주고 성장하면 다시 추가 수술을 해줘야한다. 넓은 흉조직은 바로 흉을 제거하고 닫아지지 않기 때문에 피부이식이나 조직확장술등이 필요로한다. 그러나 피부이식은 수술후 주위 조직과 차이가 많이 나기에 잘 사용하지 않는다. 그래서 넓은 흉의 제거에 주위조직을 늘리는 조직확장술이 효과적이다.
조직확장술이란 흉 주위조직에 고무 풍선같은 기구를 넣어 약 1-2개월간 서서히 부풀려서 좋은 조직을 만들어 그 새롭게 늘어난 조직으로 흉조직을 제거하고 덮어주는 수술법이다. 그러다보니 최소 2회의 수술이 필요하고 치료기간이 오래걸린다.
화상에 의해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굽어있는 경우는 가능한 빠른 시간안에 수술을 해줘야 기능적으로 회복이빠르다. 손가락에 반흔 구축이 있으면 수술시 옆의 손가락 까지 1-2주간 함께 고정이 필요하기에 학동기의 환자는 방학기간에 수술을 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