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의 자연친화적 글로벌 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백과

마취통증의학과 - 만성통증치료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 마취과 통증클리닉 건강칼럼-만성통증의 치료

괴로운 만성 통증의 치료(어깨통증 · 허리통증)

조선대학교병원 마취과 통증클리닉 교수 임 경준

일상 생활 중에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흔히 접하게 되는 이러한 어깨 통증의 원인은 주로 청소년들에게서 볼 수 있는 잘못된 자세, 나이든 사람에게서 볼 수 있는 경추 질환이나 내장계통의 질환, 그리고 젊은 성인에게서 볼 수 있는 피로, 수면 부족, 스트레스, 직업등이 있습니다. 어깨 통증은 근육의 과도한 긴장과 수축, 그리고 이완으로 인해 근 근막에 통증을 일으키는 근 근막 통증 증후군이 흔하며, 40대에서 50대에 걸쳐 관절이 굳어져 가동 운동 범위가 제한되면서 통증을 초래하는 오십견, 그리고 목 디스크로 인해 통증이 초래되는 경우등 매우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어깨 통증의 치료를 위해 매우 중요한 것은 운동 요법입니다. 운동 방법으로는 양쪽 어깨를 앞으로 움츠렸다가 뒤로 젖히는 운동과 양손을 벽에 대고 올리는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운동 요법과 함께 통증 유발점 주사, 각종 신경 차단술 등을 함께 시행하면 훨씬 더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어깨 통증은 흔히 허리 통증과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문헌에 의하면 일생 동안 전 인구의 약 80% 이상이 한번 이상 허리 통증을 겪는다고 합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주로 앉아서 일하는 생활 습관의 변화로 인한 운동 부족과 자세 이상 그리고 평균 수명의 증가로 인한 인구의 고령화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갑자기 생긴 급성의 허리통증은 1주에서 4주까지 정도의 안정과 보존적 요법에 의해 치료될 수 있습니다. 문헌에 의하면 전체 허리 디스크 환자의 약 10%만이 수술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만약 허리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이를 만성 요통이라고 합니다. 요통의 진단을 위하여는 환자의 증상과 진찰 소견이 매우 중요하며 통증의 부위 및 성질,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와 통증을 감소시켜주는 경우, 과거의 병력, 그리고 통증을 일으키는 통증 유발점의 유무등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지각 신경과 운동 신경에 대한 검사, 그리고 신경학적 검사와 근전도, X-선 검사, CT, MRI 촬영등이 필요합니다.

허리 통증의 치료방법으로는 근력을 강화시켜 주는 운동 요법과 척추 경막외 주사, 경막외강 조영술, 추간 관절 신경 차단술, 척추 신경근 차단술, 교감 신경절 차단술등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척추 경막외 주사란 척수를 둘러싸고 있는 경막의 바깥쪽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급성 허리 통증에 아주 좋은 효과가 있어 우선적으로 시행해 볼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경막외강의 유착이나 섬유화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방사선 투시하에 조영제를 주사하여 경막외강 조영술을 시행하여 진단과 동시에 치료를 하기도 하며, 척추 사이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추간 관절 신경 차단술을 시행합니다. 또한 신경근의 자극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척추 신경근 차단술을 시행합니다. 이상의 신경 차단 치료법과 함께 허리에 대한 운동 요법이 매우 중요합니다.
허리 통증에 대한 운동요법 2가지를 소개해 드리면 하나는, 양 발바닥을 펴서 땅에 붙인 상태로 누워서 무릎을 구부립니다. 그런 후 아랫배와 엉덩이의 근육에 힘을 주고 허리 아래를 방바닥 쪽으로 누르듯이 힘을 주어 반듯하게 폅니다. 그런 다음 서서히 아래 허리와 엉치를 들어올려 5초간 정지한 뒤 이완시킵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편안한 자세로 바닥에 누운 다음 왼쪽 다리는 쭉 편 상태에서 오른쪽 무릎을 양손으로 끼고 가슴에 붙인채 3-5초간 멈추었다가 원위치로 하는 운동을 다른 쪽 다리에서도 시행합니다. 이러한 운동을 5회정도 반복해서 실시합니다. 무엇 보다도 중요한 것은 이러한 허리 통증을 미리서 예방하는 것입니다.

허리 통증의 예방을 위해서는 옷을 가볍게 입고, 높은 구두를 신지 말아야 하며, 잠잘때는 옆으로 눕고 무릎을 구부리고 무릎사이에는 베개를 끼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때는 물건을 바짝 몸에 대고 다리를 구부려서 들어 올려야 하며 무거운 것을 들때는 두손으로 나누어 드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서 있을 경우에는 한발을 약간 높은 발판에 올려 놓은 상태로 서있는 것이 좋고 비만인 사람은 체중을 줄이고, 흡연자는 담배를 끊는 것이 허리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허리 통증은 인간이 동물과 달리 걸어다니는 이상 피할 수 없는 어쩔 수 없는 것일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허리 통증을 미리서 예방하고 또 통증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이나 당뇨병처럼 허리통증을 잘 관리하고 조절한다면 활기차고 즐거운 삶을 만들어 나갈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