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의 자연친화적 글로벌 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백과

종양혈액내과 - 항암치료 식사요법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 혈액종양내과 의학상식 - 항암치료 식사요법

항암치료 환자의 식사요법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암 환자의 영양관리는 환자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달라져야 하며, 환자의 식욕부진, 미각변화,조기 만복감, 메스꺼움, 체중감소와 일련의 치료에 따라 식사조정이 이루어진다.
암 치료로 인한 부작용 시 식사의 대처방법으로 식욕 부진 시는 식사 시간에 서두르지 않도록 하며, 가능한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도록 한다 . 또한 메뉴를 다양하게 하며, 식사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시장할 때마다 음식을 먹도록 한다. 입과 목의 통증이 있을 시는 씹고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음식(죽, 미음, 바나나, 부드러운 과일, 으깬 감자, 수란, 거르거나 으깬 채소류 등)을 시도하며, 믹서를 이용하여 음식을 갈아주고, 버터나 맑은 고기국물,소스 등과 섞어서 삼키기 쉽게 한다.
그리고 입안이 쓰리면 빨대를 사용하며, 뜨거운 음식은 약해진 입과 목을 차게 하거나 상온으로 먹고, 입안을 자극하는 음식을 피한다. 입맛의 변화가 있을 시 고기 맛이 싫으면 생선, 달걀, 두부, 유제품 등으로 대체하고, 금속 식기류 보다는 플라스틱 식기나 수저를 사용하는 것이 쓴맛을 적게 느끼도록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강 건조증이 있는 경우는 부드러운 음식 등 삼키기 쉬운 것을 사용하며, 국물이 있도록 조리하여 삼키기 쉽게 하고, 물은 조금씩 자주 마신다.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있는 경우에는 적은 양을 천천히 자주 먹고, 음료는 차게 하거나 얼리도록 하여 식사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시간에 조금씩 나누어 마신다.
더운 음식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상온 이하의 음식을 먹도록 하며, 식후 바로 활동하는 것은 구토를 자극할 수 있다. 설사 시는 1일 3끼 보다는 소량의 식사를 하며,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며, 너무 차거나 너무 더운 음식은 피하고 상온의 유동식을 마신다. 카페인이 든 커피, 홍차, 탄산수와 쵸콜렛은 제외한다.
변비가 있는 경우는 아침 기상 후나 자기 전에 차가운 물을 먹어 장 운동에 도움은 주고, 유동식을 많이 섭취하여 대변을 부드럽게 하며, 고 섬유질식품(곡식류, 생채소, 껍질째의 감자, 콩, 오렌지, 배, 바나나, 딸기 등의 과일)을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