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의 자연친화적 글로벌 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건강백과

정신과 - 벤처증후군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 벤처증후군

직장인의 우울, 스트레스, 속칭 벤처증후군

조선대학교병원 정신과 박상학 교수

벤처기업, 벤처란 말이 우리 주변에서 자주 쓰인다. 본래 사전적 의미로는 모험, 위험, 도박, 운 등의 뜻이 있다. 새로 위험을 무릅쓰고, 운이 따라 준다면 모험을 하듯 전혀 새로운 발상으로 기존의 생활 방식이나 사업형태를 떠나 새 출발을 하는 것을 말하는 것일 것 같다.
비교적 안정되어 있던 직장을 버리고 벤처기업으로 가는 사람을 주위에서 부러워들 한다. 그러나 속사정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종종 있다. 그 전의 직장에서는 능력도 인정받고 일정한 시간에 출근 그리고 퇴근, 또 동료나 상하직원의 성격도 모두 잘 파악하고 있던 처지여서 근무에 어려움이 없었는데 지금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 해야한다. 매일 새벽 2-3시가 되어야 잠깐 퇴근하고 심야 사우나에서 잠깐 쉬었다가 다시 출근 해야하는 생활이 일주일 중에 하루나 예외가 허용될까? 이러다 아프지 않을까? 재산이라고는 건강한 몸과 젊음이 전부였는데 이젠 어깨가 결리고 노곤하고, 입맛도 없고 애인을 만나도 늘 시큰둥하고 하품 만 하다가 헤어지니 여자친구도 떠나고 사는 게 뭔지 재미가 없다. 이런 게 혹시 우울증일는지 모른다는 생각으로 부모가 권해서 정신과를 찾았다는 김씨와 같은 사람이 요즈음 많아졌다. 이름 붙이기 좋아하는 이들이 밴처 신드롬, 금방 또 하나의 신종 병을 만들어 낸다.

직장인들의 우울증은 커다란 사회문제이다. 여러 사람이 각자의 역할을 나누어서 물건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 있다면 그 중에 중간에 끼어있는 사람이 불안이나 우울증이 있다면 그래서 한 순간 집중하지 못하고 엉뚱한 생각을 했다면 순간 지나가 버린 물품은 모든 과정을 지나 완성이 된 뒤에 결함이 발생할 것이다. 이것을 미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그로 인해 우울증 한 사람이 1년에 미화 8000$의 손실이 발생한다. 이는 한 사람이 1년에 16일을 결근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낸다.

부서나 직장을 바꾸거나 생활의 변화가 크면 적응에 문제가 생긴다. 생활사건의 스트레스를 점수화 해보면 사람의 일생동안 거의 대부분이 경험하는 결혼을 기준으로 그것을 50점으로 기준을 삼아서 다른 사건들을 비교해서 점수를 매기게 한다. 평균을 내어보고 표준화 해보면 미국사람들은 배우자의 사망을 스트레스점수로 100점을 부여할 정도로 심각하게 느끼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은 가장 크게 스트레스를 받는 사건은 배우자 사망보다 자녀 사망으로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우리 옛말에 남편은 죽으면 산에다 묻어도 자식은 죽으면 어미의 가슴에 묻는다는 말이 있다. 지난 일년간 자신의 삶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사건을 다양하게 많이 경험해서 그 점수의 총합이 높으면 틀림없이 병에 걸릴 확률도 높다고 한다. 직업전환을 43점(미국인은 36점), 해고 혹은 파면 50점(미국인47점), 생활조건의 변화는 미국인은 25점, 상사와의 알력도 23점이라고 한다. 지난해 점수의 합이 300점을 넘으면 그 1/2에서 질병에 걸린다고 한다. 그러나 150점 이하는 질병에 걸리는 비율이 드물었다. 질병도 우울증, 불안증 같은 정신질환 뿐 아니라 위궤양, 당뇨병, 관절염, 천식, 뇌졸중, 심지어는 암의 발병률도 높아졌다.

오랫동안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컴퓨터를 사용하면 눈이 피로해지고, 어깨가 결리고 긴장성 두통에 나른해지고 무기력해지는 사람. 만사가 재미가 없다는 사람. 휴일에 집에서만 지내는 사람, 텔레비젼조차 보지 않는다는 사람, 남들이 다 웃는 농담을 들어도 무덤덤한 사람, 온 몸이 찌뿌듯해서 항상 감기 몸살을 끼고 산다는 사람, 자주 짜증이 나고 가까운 이들과 자주 싸우는 사람. 잠들기 어렵고, 새벽에 일찍 깨는 사람, 혼자 있고 싶은 사람, 이유없이 체중이 줄거나 반대로 억제하지 못하고 먹어대서 살이 찌는 사람, 심하면 성적 호기심도 없어진다면 혹시는 우울증이 아닌지 의심해 봐야한다.

그러나 스트레스라고 모두 병이 되는 것만은 아니다. 즐거운 스트레스는 엔돌핀이 분비된다면 하기 싫어도 억지로 하는 일은 코티졸이 분비된다. 애인을 만나러 가는 날도 의과대학생이 유급 될 지도 모르는 재시험을 보는 전날 밤의 잠 못 이루는 스트레스는 같은 잠 못이루는 밤이라도 스트레스의 종류가 다르다.
산업장에서 소음은 큰 스트레스 중에 하나다. 한 작업장에서 같은 시끄러운 조건에서 일을 하는 데 한쪽은 그 소음을 차단 할 수 있는 리모콘을 주고, 한쪽은 그 리모콘을 주지 않았더니 두 집단사이에 생산성을 비교했더니 스위치를 받은 집단의 생산성이 높았다. 실제로 리모콘을 받은 집단도 어느 누구도 스위치를 누르지는 않았다. 언제나 원하면 소음을 차단 시킬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 자신감과 안도감을 가졌고 그 때문에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같은 숙제를 하더라도 의무라고 생각하기보다 내가 택한 권리이며 나의 발전을 위한 원동력이다 고 한다면 남이 보기에 고통이 기쁨이 될 수 있다.
즐겁게 받아들이고, 내가 선택한 방법이라면 그리고 이 고생은 나에게 의미가 있다면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 할 수 가 있다.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데는 피하기 보다 받아들이고, 남에 의해서 보다 내가 스스로 선택하고, 또 남이 생각하면 사소한 것이라도 내게는 중요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자신이나 주위의 도움으로도 안 된다면 가까운 전문가를 찾아 상담을 하는 것도 현명한 해결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