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의 자연친화적 글로벌 병원 조선대학교병원은 더욱 질 높은 의료서비스로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병원소식

작성자
조선대학교병원
등록일
2014.09.21
조회
5275

문영래 조선대병원 교수, '신의료기술 책임의사 지정'

글 상세보기
첨부파일

“보건복지부 대체치료 어려운 환자

                      新의료기술 제한적 허용”

 

     「문영래 조선대병원 교수, 신의료기술 책임의사 지정」

 

언론보도 클릭   ▻  광주일보,  전남일보, 뉴스1

 

 조선대병원(병원장 문경래) 관절센터 문영래 정형외과 교수가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 제한적 허용 의료기술에 대한 책임의사'로 지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6월 제5차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 최종심의 결과, 제한적 의료기술로 결정된 '자가 혈소판 풍부혈장 치료술(PRP)' 시행을 2017년 9월말까지 3년간 허용키로 했다.

 

 조선대병원 문영래교수

 

 이 시술 실시기관 및 실시책임의사로는 조선대병원 문교수를 비롯해 차의과대 분당차병원 정형외과 김재화 교수/ 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재활의학과 고영진 교수/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하철원 교수/ 한림대 강남성심병원 정형외과 노규철 교수 등이 지정됐다. 

 

오른손 엄지로 누르고 있는 팔꿈치 부위가 테니스 엘보우의 통증 부위로 근육과 함께 3D영상화하여 표현한 모습

 

  문영래 교수는 "자가 혈소판 풍부혈장 치료술은 건병증 환자로 약물 및 통상적인 주사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를 대상으로 조직재생 및 통증완화를 위해 실시하는 치료술"이라고 했다.

 

 이어 "말초혈액을 채취한 뒤 원심분리를 통해 분리된 자가 혈소판 풍부 혈장을 초음파 유도 하에 병변에 주입하는 방식"이라며 "특히 테니스 엘보우에 효과적인 치료 방법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대병원은 보건복지부와 의료기관 윤리 심의 위원회에 승인을 받은 상태로 선정될 100명의 엘보우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 및 일반 치료환자에게 시술전과 6개월후 MRI촬영을 무상으로 제공하게 되며 평가정보를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된 치료비와 통상적인 검사료는 본인 또는 실비보험으로 청구하게 된다.

 

 한편 문영래교수는 어깨관절 및 팔꿈치 관절 분야의 전문가로 유럽 스포츠 학회 GOTS 자문위원, 대한스포츠 의학회 이사, 지식경제부 산하 삼차원 영상 표준화 사업단 의료분과 부위원장등을 역임하고 있으며 2011년도에도 의료부문에서 유일하게 무궁화대상을 수상하는등 활발한 연구 및 활동을 하고 있다

 

테니스 엘보우: 테니스, 골프등 팔을 쓰는 운동을 지나치게 하거나 직업상 팔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며 상과염이라 부르며 팔꿈치관절의 상과 기시부에 동통이나 국소 압통이 생기는 증후군을 말함

 

문의 / 조선대병원 정형외과

관절센터 062)220-3140, 전담간호사 010-9212-3098                                        / 병원 홍보팀